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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 헬스케어 -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산업 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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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1
댓글 0건 조회 292회 작성일 21-01-21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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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산업 기술 동향



I. 서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헬스케어 산업도 인공지 능 의료 기기, 진단/치료 소프트웨어, 건강관리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세부 분야에서 가시 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유망한 산업 분야로 인정받아 많은 기업들의 창업이 줄을 잇고 있다([그림 1] 참조). 특히, 진단/치료 소프트웨어에서는 IBM Watson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임상 데이터와 저널 등의 의학정보 데이터를 연계하였으며, 암 진료에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 이를 처음 도입한 가천의대 길병원은 IBM Watson을 도입한 이후 5가지 암에 대한 국내 진료 순위가 큰 폭으로 상승하여 암 치료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을 정도이다[1]. 또한, 개인건강관리 분야에서도 애 플, 구글, 삼성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개인 생활과 밀접한 라이프로그를 수집하여 개인건 강관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건강 헬스케어 플랫폼을 출시하여 헬스케어 산업 분야에서도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헬스케어 산업은 의료기관과 임상 데이터 중심의 IBM Watson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진단/치료 분야를 넘어서 의료 소비자와 개인건강기록(Personal Health Record: PHR) 중심의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개인건강기록은 개인건강과 관련한 모든 정보,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건강관리 서비스, 그리고 개인 건강 데이터와 개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헬스케어 산업의 패러다임이 진단/치료에서 예방/관리로 이동하면서 개인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 스가 관심을 받게 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또 다른 헬스케어의 흐름은 챗봇 상담과 같이 금융, 민원 등의 분야에서 생활 밀착형 서비스에 적용하여 좋은 성과를 보여준 인공지능 기술을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산업에 접목하려는 시도이다. 최근 보건복지부에서는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 환자를 대상으로 동네 의원을 개인 주치의로 지정하여 전화나 문자를 통한 상담 관리를 진행하여 성인병 예방/관리를 통한 치료비 감소와 의료 사용자의 만족도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으며, 사업 확대를 준비하면서 자동 상담 시스템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고려대 안암병원은 지식 의료 기반 진료 예약 상담 챗봇인 KODOC을 오픈하여 진료예약 서비스의 편이성을 높였으며, 서울의료원, 서울아산병원, 강북삼성병원 등에서는 인공지능 스타트업 기업들과 협 력하여 만성질환 관리를 목적으로 챗봇을 개발하고 있다[2].


  전술한 바와 같이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산업은 개인건강기록(PHR)에 기반하여 진단 및 치료에 사용되었던 헬스케어 모델을 개인의 질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확장하며, 개인건 강 데이터 분석과 편의성을 위한 인터페이스로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진 화하고 있다.


  II장에서는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을 위해 정부나 오픈 그룹 등 공공 분야에 서 진행하는 개인건강기록 관련 기술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III장에서는 개인건강관리를 위한 글로벌 기업의 플랫폼, 개인건강기록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챗봇의 헬스케어 적용 사례 등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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