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CS Center

tel. 000-0000-0000

am 9:00 ~ pm 6:00

토,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00.0000.0000
master@company.com
> 바이오산업동향 > 바이오생명산업동향

바이오생명산업동향

[산업동향] - 의약/기기 - AI 시대 화장품산업의 혁신 방향: 유럽 화장품산업의 혁신 트렌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1
댓글 0건 조회 371회 작성일 21-01-21 17:15

본문

[출처 - GT 코리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AI 시대 화장품산업의 혁신 방향: 유럽 화장품산업의 혁신 트렌드 : 유럽 화장품산업의 혁신 트렌드

 


1. 화장품 산업의 개요
화장품산업은 산업구조적으로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사업이다. 약효가 생명인 제약산업과는 달리 화장품 산업은 효능보다는 부작용이 없어야 하며 시각, 후각, 피부감각에 극히 민감하고, 생화학, 의학, 약학과 같은 인체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분야뿐만 아니라 화학, 물리학과 같은 기초과학 및 공학 그리고 색채, 디자인, 포장, 유리 및 플라스틱 재질의 성형기술 등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또한, 경제성장에 따라 소득수준이 증가할 때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분야로써 여러 경제관련 지표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불경기에 립스틱이 잘 팔리는 현상이나, 특정 색상의 화장품 판매가 나타내는 경제지표 등에 대한 가설 등이다.

 화장품의 역사를 살펴보면, 기원전 4천년 이집트에서 마스카라를 사용한 흔적이 발견되었으며, 중세 소아시아 지방에서 동, 식물의 기름을 가수분해하여 만든 지방산으로 비누를 제조하였고, 비교적 근래에 지중해 지역의 식물 및 꽃잎에서 추출한 향료(에센셜 오일)를 알콜에 배합한 향수를 개발하였다. 근대 이후 화학공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지방산과 알칼리을 사용하는 비누화반응(saponification)을 바탕으로 유화기술 (에멀젼)이 개발되었고, 최근 30여년사이 친환경과 자연화장품을 찾는 소비자의 추세에 따라 식물추출물을 중요한 컨셉으로 사용하는 화장품이 큰 주류를 이루어 왔다.

 전통적으로 화장품 산업은 기술보다 마케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내용물을 제조하는 기술도 미세유화기술 이후에 큰 진전은 없었으나,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면서 화장품산업은 인공지능, 가상현실, 데이터, IoT 및 3D 프린터와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혁신분야를 모색하고 있다. 전통적인 화장품 처방기술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융복합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진 로레알(L’Oreal) 그룹, 시세이도(Shiseido) 및 에스떼로더(Estée Lauder) 등 대형 화장품 기업들이 앞선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아름다움을 향한 기술의 혁신은 여전히 밝은 미래를 앞두고 있다.

 세계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유럽 화장품 산업에서 추구하는 혁신의 방향은 사용자 개개인의 피부상태를 고려한 맞춤 화장품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특히 세계최대의 가전제품 전시회인 CES 2020에서 건강과 디지털기술을 융합한 제품들이 소개되었는데 그 중에서 피부화장품에 관련된 제품들이 출시되어 앞으로의 화장품 산업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기기와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원격으로 이미용 상태를 시뮬레이션 하는 기능들이 소개되었다.


2. CES 2020(Beauty Tech)에서 선보인 디지털 화장품
최근 유럽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뷰티 트렌드를 하나만 꼽아야 한다면 맞춤 화장품이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 따라 생겨난 추세인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화장 습관에 대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새로운 뷰티 데이터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Consumer Electric Show)는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전시회로서 주로 백색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나, 최근 들어 IoT와 같이 최첨단 디지털기술을 인체에 활용하는 분야로 진화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미용 분야로 확대되어 "뷰티테크"라는 혁신기술을 선보였다. 세계적인 대형 화장품 기업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새로운 제품을 통해 매출을 늘리고 고객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디지털 트렌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아름다움에 대한 혁신기술은 아직은 틈새고객들에게 국한되어 있지만, 곧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CES2020에 소개된 이미용 기술을 적용한 제품 3가지를 소개한다.

1) 로레알 Perso Smart Skincare:
CES 2020행사장에서 최고의 이미용 제품으로 선정된 로레알 연구소에서 개발한 Perso Smart Skincare 제품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피부 톤에 맞는 맞춤형 파운데이션뿐만 아니라 크림과 립스틱도 개발되었다.

1.PNG


이 기능은 뷰티샾 화장전문가의 도움 없이 사용자가 집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색을 만들어 주도록 고안이 되어있다.
이 같이 똑똑한 장치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모든 것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앱)에서 시작된다. 앱은 사용자의 피부를 스캔하고, 사용자의 위치 및 환경 데이터를 분석한 다음, 장치 내부에 장착된 세 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카트리지가 사용자에게 가장 완벽한 색상으로 1회 사용분량의 화장품을 즉석에서 제공한다. 단 한 명의 사용자에게 맞도록 즉석에서 제조한 맞춤화장품인 것이다.

 Perso의 하드웨어는 기계의 아랫부분에 있는 카트리지로부터 위쪽의 내용물이 이동하고 압축하여 장치의 상단에 위치한 분사 트레이의 모터 시스템이 작동하도록 되어 있다. Perso의 AI 플랫폼을 정기적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의 피부 상태에 대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무엇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개인의 사용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에 사용할 제품의 처방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곧 출시하게 될 Perso의 메이크업 제품들은 실시간 트렌드 정보뿐만 아니라 컬러 매칭 기술을 개인 맞춤형 제품 제품에 통합하는 기능을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는 그들의 의상에 맞게 립스틱의 색조를 디자인하거나 최근에 소셜 미디어에서 유행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2) L' Occitane 및 Rowenta의 합작품 Duolab :
로레알의 Perso와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는 신생화장품 Duolab은 사용자의 피부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적화된 맞춤 기초화장품을 만든다. 천연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인 L’Occitane와 하이테크 가전제품 브랜드 Rowenta가 공동으로 개발한 이 미래형 장치는 뷰티 업계의 '네스프레소 Nespresso' 라고도 불린다. 즉 최고급 제품을 지향한다는 의미이다.

2.PNG

이 장치에는 앱의 권장 사항에 따라 여러 캡슐 믹스가 옵션으로 포함되어 있다. 각 캡슐에는 3 개의 수상베이스(Water Phase)와 5 개의 표적 농축액(Concentration)이 들어있다. 이 캡슐들은 L’ Occitane의 웹 사이트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3) Opté Precision Skincare System by Procter & Gamble
세계적인 Consumer Product 제조판매 기업인 Procter & Gamble(P&G) 그룹은 CES 2019에서 Opté Skincase System을 선보인 적이 있으며, 2020년에 새롭게 개선된 버전을 발표하였다.

3.PNG

Perso 및 Duolab과 마찬가지로 Opté는 맞춤형 케어의 추세에 부합한다. 통합 카메라로 얼굴을 스캔한 후 시스템은 피부의 색소 침착, 결점 등과 같은 작은 결점을 식별한 다음 정확한 색상을 적용하여 피부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화장품을 제공한다.


3.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킨 케어 / 메이크업 화장품
인공지능은 이전과는 다른 맞춤화장품에서 점점 더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핸드폰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피부 결함 및 기타 요소를 감지할 수 있어 자신의 피부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다음은 이 분야의 다양한 혁신에 대한 간략한 개요이다.

1) 메이크업 포레버의 쉐이드 파인더 :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은 완벽한 파운데이션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Make Up For Ever는 Perfect Corp 기술로 이 문제에 대한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온라인 도구를 제공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카메라 덕분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ULTRA HD 파운데이션의 음영이 표시된다.
 

4.PNG


2) Neutrogena에서 개발한 Skin 360 앱 :
CES 2018에서 처음 공개된 Skin360 앱은 피부를 완벽하게 진단하기 위해 스마트 폰에 피부 스캐너를 추가해야 했지만, 앱을 통해 작동하도록 업그레이드 된 기능으로CES 2020에 소개되었다. 이것은 피부 상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고객에게 권장하는 내용을 제공한다. 모두 180° 셀카를 이용하고 알고리즘은 최대 100,000 픽셀의 해상도로 피부상태를 분석한다. 그 결과에 따라 앱은 블랙 헤드, 잔주름, 주름, 다크 서클 및 질감을 고려하여 전체 피부상태를 평가한 결과를 점수로 나타낸다. 이 자료는 사용자가 자신의 피부를 향상시키는 기초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후 NAIA라는 인공지능이 단계적으로 화장절차에 필요한 제품을 추천해 준다.
 

5.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